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현대인의 75% 턱관절 장애

턱관절 장애

턱관절 질환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치아의 맞물림과 관계가 깊습니다. 치아의 맞물린은 시계의 톱니바퀴처럼 아주 정확하게 맞물려서 움직여야 하는데 부정교합이나 이갈이 등 치아의 맞물림에 이상이 오면 그 충격은 고스란히 턱관절에 쏠리게됩니다. 턱관절은 양쪽 귀,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으며 우리몸 인체의 관절 중에서 가장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음식물을 씹을때, 발음을 할때, 하품을 할때 등 많은 움직임이 있는 관절로 무리가 가기 쉬운 곳입니다. 턱관절 장애가 생기면 턱관절에서 소리가나며 입이 벌어지지 않는 등 심각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턱관절 장애는 스트레스, 바르지 않은 습관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며 현대인의 75%가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턱관절 증상을 미리 체크하여 진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턱관절 장애증상

  • 통증이 심하거나 입이 벌리기 어렵다.

  • 턱이 부드럽게 움직이지 않고 걸리거나 빠진 느낌이 난다.

  • 귀나 뺨, 머리 옆쪽 목, 어깨에서 통증을 느낀다.

  • 입을 벌릴 때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경로가 일정치 않다.

턱관절

턱관절 치료방법

1. 보톡스 요법
턱주변 근육을 의도적으로 이완시키기가 쉽지 않으므로 보톡스요법이 효과가 높은 편입니다.
턱관절치료에 사용되는 보톡스의 경우에는 주로 교근 혹은 측두근에 주입하여 근육을 이완시키므로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영구적 시술이 아니므로 약물요법이나 운동요법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교합안정장치 / 스프린트
이갈이 방지장치의 작용은 교합 고경의 높이를 다르게 함으로 인해 이갈이를 방지하게 됩니다.
소프트한 내면과 하드한 겉은 이물감이 적고 착용감이 부드럽습니다.
3. 약물요법
비 마약성 진통제, 근육 이완제, 정온제, 진정제, 항우울제 등을 사용해 관절부를 이루는 근육의 긴장완화를 도모하여 환자의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4. 물리치료 및 운동요법
더운찜질, 얼음찜질, 초음파치료, 경피성 전기신경자극(tens), 전기침 자극, 음파 삼투요법, 운동요법 등을 실시해 근육을 이완시키고 동통을 조절하여 아래턱의 범위를 정상으로 개선 시킵니다.
5. 수술적 치료
턱관절 뼈의 손상이 심하거나 디스크의 위치 이상이 심해 턱을 벌리기 힘든 경우, 또는 일반적인 치료에 전혀 반응을 하지않고 악화되는 경우 수술 치료가 최후의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